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밤중에 다리에 경련이 많이 나는 이유?
    생활 2023. 9. 21. 19:58
    반응형

    다리에 통증이 오면 우선 응급처리를 해야 합니다.

    밤에 잠을 자다 쥐가 나는 증상을 많이 느껴보았을 것이다. 잠깐 지나고 마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통증이 나타 났을 경우에는 고통이 상당하다. 그럴 경우에는 어떤 대처법이 있을까요?

     

    50대 중반의 여성 A씨는 하루에 5시간씩 파트타이머로 일하고 있습니다. 일하는 동안 많은 시간을 서있거나 돌아 다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을 시작하고 나서 수면중에 쥐가 나는 경험이 늘었다고 하소연 하였습니다.

     

    예전에는 종아리 쪽에 쥐가 많이 났다고 하면 요즘은 정강이 옆면이나 허벅지 근육에 쥐가 많이 나서 고민이라고 하면서 " 종아리에 쥐가 나면 발을 뻗은 채 앉아서 발가락을 잡아댕기면 증상이 완화 되는데, 허벅지나 정강이 쪽이면 통증이 가라앉길 바라면서 침대 주위나 스트레칭을 하는데 쥐가 나지 않거나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통증이 발생되면 빠르게 완화 할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려주시면 좋겠어요!" 라며 고민을 털어 놨습니다.

    반응형

    같은 고민을 가진 분들이 많아서 대처법을 잘 정리 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문가는 "다리에 경련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아 고민인 사람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많이 발생되는 곳은 종아리 근육이지만, 정강이쪽이나 허벅지 근육에도 많이 일어납니다. 의학적으로는 유통 근 경축(경련)이라고 해서 근육이 의도하지 않게 지나치게 수측하여 통증이 발생 하는 것입니다." 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경련이 발생되면 응급처리로 우선 해야 할 행동은 쥐가 난 근육을 늘리는것 (스트레칭) 입니다. 

     

    축구 경기등 격한 운동을 하는 선수들이 쥐가 나면 누워서 스트레칭 하는 장면을 본적이 있을 것 입니다. 이런 경우는 종아리나 허벅지에 쥐가 난 경우 입니다. 이럴 때는 발을 들거나 발끝을 몸쪽으로 늘리면 증상이 완화 됩니다.

     

    그러나 정강이 쪽에 경련이 발생 되었을 경우 발 끝은 뒷쪽으로 늘리거나 까치발을 들어 줘 반대로 근육을 늘려야 증상이 완화 됩니다.

     

    전문가는 " 우선 경련이 발생되면 내가 늘려야할 근육이 어딘인지를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발생된다면 근육을 어떻게 늘리면 증상이 완화되는지 미리 스트레칭 하는 것을 연습하고, 경련이 발생되면 당황하지 않고 빠르게 스트레칭 하는 것을 습관화 하면서 근육을 강화 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라고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